본문 바로가기
정보

타리비드 안연고 사용법 & 부작용 사고방지!

by 수카리치 2021. 8. 5.

 

타리비드-안연고

 

타리비드 안연고는 신경계 감각기관용 의약품입니다. 보통 눈과 관련된 상처에 주로 사용되는데요. 눈 주변의 피부조직은 다른 부위의 피부에 비해서 많이 얇고 약합니다. 그래서 크지 않은 충격에도 잘 찢어지고 상처가 납니다. 일생 생황이나 일을 하실 때 또는 운동을 하시다가 다쳐서 눈 주위를 절개해서 외상을 치료해야 하는 상황이 있는데 이때에 치료를 받은 후 절개 부위의 감염을 예방하는 목적으로 타리비드 안연고가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찟어진 부분의 감염을 막는 것뿐만 아니라 다래끼가 생겼을 때에도 타리비드 안연고를 사용합니다. 다래끼가 생긴 부위에 타리비드 안연고를 꾸준히 발라주는 경우에는 다래끼가 차츰 사라지며 호전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 

물론 이 타리비드 안연고는 다래끼가 생겼으니 병원 가기도 귀찮고 그냥 약국에서 타리비드 안연고나 사서 발라야지 이런 생각으로 약국에 가서 구입하려고 해도 구입하실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타리비드 안연고는 의사의 처방전이 꼭 필요한 의약품이므로 병원에 내원하셔서 의사의 진료를 받으신 후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타리비드 안연고 사용법

 

타리비드 안연고의 사용법은 보통의 다른 연고처럼 손에 짜내서 그냥 바로 바르시면 손에있는 많은 세균들 때문에 상처부위에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손에 짜서 바르는 게 아니라 깨끗한 면봉에 타리비드 안연고를 바른 후 상처부위에 발라주어야 합니다. 또한 다른 점안액과 함께 사용하실 경우에는 점안액을 사용 후 5분 정도 시간이 흐른 후에 타리비드 안연고를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보통 일 3회 바르는 것을 권장하지만 수술 직후에는 2~3일 정도는 일 5회 정도 점안하며 증상에 따라서 횟수의 차이가 있으므로 의사와 약품의 사용에 대해서 진료가 필요합니다. 

 

 

타리비드 안연고의 부작용으로는 현기증 및 헛구역질, 가려움과 부종 등의 증상이 주로 나타나며 혈관부종으로 인해서 안면 및 인두와 후두가 부울수가 있으며 호흡곤란, 가려움, 두드러기, 결막충혈, 안구 주위의 부종, 이물감, 눈부심 등의 증상이 일어나실 수 있습니다. 이런 부작용이 나타날 때에는 즉시 타리비드 안연고의 사용을 중지한뒤 병원에 내원하셔서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임산부나 수유 중이신 분의 경우에는 타리비드 안연고의 사용을 권하지 않습니다. 

 

 

타리비드 안연고의 성분은 오플록사신이라는 성분이 3mg/g로 구성되어 있으며 효능 및 효과는 소구균속, 간균속, 포도구균속, 녹농균, 스테노트로포모나스 말토필리아, 아시네토박터속 트리코마 클리미디아, 결막염, 각막염, 안과 수술 전후의 무균을 위해, 안건염, 맥립종, 누낭염 등에 사용됩니다. 

 

 

이상 타리비드 안연고의 사용법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전문의사의 진료를 받으신 후 올바른 사용법으로 부작용 없이 타리비드 안연고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